DCRC

컴퓨팅적 사고

담당교수: 김형석, 새천년관 1202, hyuskim@konkuk.ac.kr

학점: 3

강의시간: 금요일, 11:00 – 13:00, (새천년관 301)

상담시간: 수요일, 15:00 – 17:00

웹페이지: http://vr.konkuk.ac.kr

 

강의목표:

1.     생활 속의 다양한 문제를 컴퓨팅 관점에서 해석(분해, 패턴화, 추상화)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문제해결 방식(알고리즘) 고안하는 사고력을 배양한다.

2.     스크래치 도구를 이용한 재미있는 코딩 실습을 통하여 기본 소양으로서의 기초적인 구현 능력을 습득 한다.

 

과목을 듣고 나면 무엇을 있게 되나요?:

-        컴퓨터를 활용하기 위한 논리적 사고

-        기초 알고리즘과 자료구조의 이해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

-        스크래치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의 제작

 

부교재:

n  스크래치 창의 컴퓨팅, 한선관 , 성안당

n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김종훈 , 다올미디어

 

성적:

-      출석: 10% (2 지각은 1 결석과 같음. 8 이상 결석은 F)

-      E-learning 동영상 강의: 20%

-      과제: 20%

-      중간고사: 25%

-      기말고사: 25%

: 숙제의 Copy F 점수에 해당합니다. 원본과 카피본 모두에 적용됩니다.

 

Schedule:

 주차

실습수업 내용

실습자료

1

실습 과목 소개

C01_Introduction.pdf

2

SW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사
   - SW
중심사회
   - 
컴퓨팅적 사고
   - SW
교육

 C02_ComputationalThinking.pdf

3

휴강 - 추석

 

4

1장 스크래치 이모저모 / 만나기  부교재1

2장 스크래치 움직이기 / 동작블록

 C03.pdf 

5

3장 다양한 모습의 스프라이트 / 형태블록

C04.pdf

만들기 숙제 1

6

5장 그림 그리는 스프라이트 - 펜 블록

6장 스크립트의 시작 / 이벤트블록

C05.pdf  

만들기 숙제 2

7

7장 반복조건복제 / 제어 블록

C06.pdf  

들기 숙제3

8

중간고사


결과: 평균 52점


80점이상: 6명

70-80: 10명

60-70: 10명

50-60: 6명

40-50: 5명

20-40: 3명

20이하: 10명

 Quiz_Sample.pdf

Quiz Sample 6번에서 다음이 빠져있습니다. 추가하세요.

4초동안 x -44, y -60 으로 이동하기를 x 좌표롤 150 만큼 바꾸기로 변경하여 구성하고자 한다

9

8장 달라진 점 알아차리기 / 관찰 블록

9장 계산해서 사용하기 / 연산 블록        C07.pdf

10

10장 정보 창고 / 데이터 블록

C08.pdf

만들기 숙제 4

11

11장 스택 구조로 데이터 관리하기 (큐/스택/리스트)  

 C09.pdf

12

12장 데이터 탐색하기 (탐색)

 C10.pdf

13

13장 순서대로 나열하기 (정렬)

C13.pdf

만들기 숙제5

14

프로젝트 4 나는 감독애니메이션 '동화나라' - Part I

 C14.pdf

예제따라하기_21_22 기본.sb2

15

프로젝트 4 나는 감독애니메이션 '동화나라' - Part II

만들기 숙제6

C15.pdf

16

기말고사


평균: 32점

0-10: 15명

11-20: 6명

21-30: 11명

31-50: 5명

51-70: 4명

71-80: 3명

81-90: 4명

91- : 2명

End of Document